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건강한 삶, 조세호, 아이유가 겪은 병,폭식증 발생원인, 증상, 치료, 예방

by 아름드리나 2023. 6. 9.
728x90
반응형

조세호 사진

개그맨 조세호는 1982년 생으로 올해 42살입니다. 현재 "홍길동전", "유키즈" 등 많은 프로그램에서 활약을 하고 있지만,  현재의 잘 나가는 조세호에게 어려운 시절이 없었던 건 아닙니다. 얼마 전 방영된 "홍길동전" 이화여대를 찾아서 토크쇼를 진행하면서, "요즘 저는 행복하다. 한 번씩 저한테 20대가 어땠냐고 물어본다. 강연 요청도 들어왔지만 죄송하다고 고사했다"며 "저의 20대는 위로받고 싶은 일뿐이라 그 당시 애기를 잘하지 않지만, 오늘은 그때 이야기를 용기 내서 해보겠다"라고 과거를 회상하며, 이야기를 이어 갔습니다. 

반응형

욕심 많고, 관심받는 것을 좋아했으며, 맛있는 것 이쁜 옷에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과한 욕심 때문에 어린 나이에 데뷔하고, 20살이 되자 SBS 공채 개그맨 선발 시 1등으로 선발 됐다고 합니다. 그때의 행복은 세상을 다 가진 것 같았다고 고백했습니다. 

조세호 예전사진

하지만 자신이 맡은 프로그램이 2달도 채 되기 전에 폐지되면서 그때부터 위축되었다고 합니다. 분명 잘 될거라 생각했던 그는 자첵을 하며, 자기 합리화에 빠져 들고 다른 사람이 미워 보였다고 합니다. 이어 그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증을 겪으며, 키 167에 몸무게가 99Kg까지 살이 쪘고, "나라는 사람은 이대로 끝이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은퇴 생각까지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배 전유성의 조언을 듣고 마음을 바꾸었다고 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하지 못하는 것이 있지 않냐, 저는 할 수 있는 걸 알아보지 못했고, 할 수 없는 것에 집중했던 것 같다"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좋아하는 것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그렇게 말라 보이던 아이유도 예전 힐링캠프에서  폭식증을 격었다고 밝혔습니다. 어느 순간 무기력 생활 하였는데, 그게 먹고 자고 눕고, 하면서 살이 찌고, 자존감과 자존심도 낮아지며, 폭식증에 거렸다고 합니다. 치료를 받으며, "한끼만 먹고 싶은 걸 마음껏 만끽하자"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꾸준히 지켜나간 결과 이겨 낼 수 있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아이유 사진1

폭식증 또는 신경성 폭식증으로도 알려진 폭식증은 반복적인 폭식의 에피소드로 특징지어지는 섭식 장애이며, 스스로 유도된 구토, 과도한 운동, 또는 설사제나 이뇨제의 오용과 같은 보상적인 행동들이 뒤따릅니다. 심각한 정신 건강 상태로 신체적, 심리적으로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과식증의 원인, 초기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전략을 포함하여 과식증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유사진2

 

폭식증 원인

  - 생물학적 요인: 폭식증을 포함한 섭식 장애에 대한 유전적 소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완벽주의, 충동성, 또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불안이나 우울의 경향과 같은 특정한 유전적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심리적 요인: 낮은 자존감, 신체 불만족, 그리고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는 폭식증과 관련된 일반적인 심리적 요인들입니다. 또한,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감정을 표현하거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폭식증 증상

폭식증은 다양한 신체적, 행동적, 감정적 증상을 통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폭식증을 가진 모든 사람이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심각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식이나 폭식이 빈번하게 발생되며, 음식을 먹는 동안 종종 통제력을 잃음을 느낍니다.

  - 자가 구토, 과도한 운동 또는 설사약, 이뇨제 또는 관장제 오용과 같은 정기적인 사용.

  - 체형, 몸무게, 외모에 대한 집착.

  - 음식을 숨기거나, 다른 사람들과 식사를 피하 등의 행동

  - 사회 활동에서 스스로 소외 되거나, 기분의 변화, 과민성, 불안, 또는 우울증.

 

폭식증 치료방법

폭식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는 일반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영양적 측면을 다루는 다학제적 접근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리 치료 : 인지 행동 치료 (CBT)와 같은 다른 유형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개인이 섭식 장애에 기여하는 근본적인 감정적,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CBT는 개인들이 더 건강한 대처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신체 이미지와 음식에 대한 왜곡된 생각에 도전하고, 더 긍정적인 행동을 확립하도록 돕습니다.

 

  - 영양 상담 : 영양사와 함께 하는 것은 균형 잡힌 식사 계획을 세우고 음식과 더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식사 계획, 양애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고 개인들이 무질서한 식습관을 극복하기 위해 도움을 줍니다.

 

  - 약물 : 경우에 따라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 건강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와 같은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관련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폭식증 예방

폭식증의 모든 경우를 예방할 수는 없지만, 특정 전략은 위험을 줄이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초기 개입 : 여러분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섭식 장애나 신체 이미지에 대한 우려의 징후에 대해 경계해야 합니다. 조기 개입은 증상의 확대를 막고 성공적인 치료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생활 방식 :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 규칙적인 신체 활동, 그리고 스트레스와 감정에 대한 긍정적인 대처 할 수 있는 생활 방식을 갖추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 이라는 말이 있듯이, 폭식증에는 스트레스가 가장 위험한 요소입니다.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고 지켜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일 것 같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