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건강 ISSU] 방광염 완치 못하면, '신장염증' 위험 커진다.

by 아름드리나 2024. 3. 12.
728x90
반응형

한 여성이 비뇨의학과를 방문해 최근 과도한 업무로 인해 며칠 전부터 소변에서 피가 나고, 통증을 동반해서 병원을 찾았다. 평소와 달리 자주 소변이 마렵고, 소변 후에도 시원하지 않아 자주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면서 더욱 스트레스가 싸였다고 전해졌다.

반응형

전형적인 급성 방광염 증상으로, 원인에 따라 간질성, 세균, 결핵, 호산구 증가의 방광염, 기생충에 의한 방광염이 있으며, 세균성 방광염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치하고, 이중 장내 세균인 대장균이 80%를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의 원이 된다. 그 외에는 장구균, 포도상구균, 녹농균 등이 있다. 

방광염 사진

방광염의 대부분이 기능적, 구조적 이상 없고 세균이 요도를 따라 감염되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뜻한다. 특히 급성 방광염은 20~4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며, 신체 구조상 여성의 요도 길이가 짧고 굵기 때문에, 균이 요도를 쉽게 타고 올라가 감염을 일으킨다. 앞서 언급한 과도한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더욱 발생되기가 쉽고, 여성의 일생 중 10명 중 8명 이상 최소 한번 이상 방광염에 걸릴 수 있을 만큼 흔한 방광 질환 인다. 

 

특징으로 배뇨통, 잦은 배뇨, 소변 후 잔뇨감, 아랫배 불편감이 대표적이고, 대부분 간단한 항생제로 수일 내 치료될 수 있지만, 임의로 약물 복용을 중단하거나, 복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항생제를 끊을 경우 나중에는 신장까지 균이 전염되어 급성 신우신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전문의에 처방에 따라야 한다. 

반응형

목차

1. 방광염 소개

2. 방광염 발생원인

3. 방광염 초기증상

4. 방광염 진단

5. 방광염 치료

6. 방광염 합병증

7. 방광염 예방

 

1. 방광염 소개

방광염은 방광의 염증으로, 보통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그것은 흔한 요로 감염 (UTI)이고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것은 여성에게 더 널리 퍼져 있다.

2. 방광염 발생원인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는 세균 감염은 주로 대장균(E. coli) 때문에 발생한다. 성행위, 카테터 사용, 기저질환 등 다른 요인들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방광염원인사진

3. 방광염 초기증상

증상은 잦은 배뇨, 배뇨 시 작열감, 배뇨가 시급함, 흐리거나 피가 나는 소변, 골반이 불편함, 심한 경우 발열이나 옆구리 통증 등이 있다.

 

반응형

4. 방광염 진단

진단에는 병력 검토, 신체검사 및 세균, 혈액 또는 고름의 존재를 검출하기 위한 소변 분석이 포함된다. 때때로, 감염을 일으키는 특정 세균을 식별하기 위해 소변 배양이 필요할 수 있다.

 

5. 방광염 치료

치료는 전형적으로 박테리아 감염을 제거하기 위한 항생제를 포함한다.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가 권장될 수 있다.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박테리아가 씻겨 내려갈 수 있도록 돕는다. 심한 경우에는 정맥 주사 항생제를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

 

6. 방광염 합병증

방광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더 심한 신장 감염(결장신염)이나 재발성 UTI를 유발할 수 있다. 만성 방광염은 방광 손상을 일으키거나 방광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반응형

7. 방광염 예방

예방법에는 수분 공급, 위생관리, 화장실 사용 후 앞에서 뒤로 닦기, 성행위 후 소변보기, 점액이나 여성 스프레이 등 자극성 제품 피하기, 요로감염증의 신속한 치료 등이 있다.

 

방광염은 흔하고 종종 치료가 가능하지만,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불편감을 유발하고 잠재적으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에 대한 인식, 좋은 위생 실천, 적시에 진료를 받는 것이 방광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는 핵심이다.


2024.03.11 - [건강한 삶] - [건강 ISSU] 감기로 생각했는데"패혈증" '미라화'된 여성

 

[건강 ISSU] 감기로 생각했는데"패혈증" '미라화'된 여성

단순 감기증상에 대해서 별생각 없이 간단한 감기약만 먹고 지낸다면 다시 생각해 볼 만한 사연이 화재가 되고 있다. 한 미국 50대 여성이 패혈증으로 인해 팔과 다리가 미라처럼 검게 변한 사연

csw8003.tistory.com

2024.03.09 - [건강한 삶] - [건강 ISSU] 고등학생엄빠 4 김세희, 父 당뇨병, 임종|남편 당뇨 위험

 

[건강 ISSU] 고딩엄빠4 김세희, 父 당뇨병, 임종|남편 당뇨 위험

6일 방영된 "어른들은 모르는 고등학생엄빠 4"에는 "청소년 엄마" 심세희와 이대건 부부가 출연해서, 김세희 씨의 아버지가 당뇨병으로 돌아가신 후 고민을 털어놓고 조언을 구했다. 아버지의 갑

csw8003.tistory.com

2024.03.07 - [건강한 삶] - [건강 ISSU] 치아 교정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적당 할까요?

 

[건강 ISSU] 치아 교정치료는 언제하는 것이 적당 할까요?

현대인의 교정치료는 유치가 빠지는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치료 가능한 연령이 다양하다. 대한치과 교정 학회에 따르면 19세 이하는 61%, 20대 이상은 39% 정도로 다양한 연령대에 교정

csw8003.tistory.com

2024.03.06 - [건강한 삶] - [건강 ISSU] 미우새 4년 만에 출연|김호중 발목건강상태.. 수술

 

[건강 ISSU] 미우새 4년만에 출연|김호중 발목건강상태..수술

얼마 전 "미우새"에 출연한 김호중은 다시 출연해 반가움을 전했만, 방송내용은 발목의 건강상태가 심각하여 수술을 해야 할 정도가 되었어 시청자 들어가 안타까움을 전했다. 해당 방송에서는

csw8003.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