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바(경험담, 팁, 주의점)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 차이점 분석

by 아름드리나 2023. 1.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쿠팡이츠와 배민 커넥트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가입방법

 

가입방법 면에서 보면 쿠팡이츠는 배민커넥트보다는 쉽습니다. 운행수단은 도보, 자전거, 자동차, 오토바이등으로 서로 비슷하며, 가입방법은 아이이디와 비번 생성 및 이동수단 입력으로 간략하게 진행됩니다. 쿠팡이츠는 아직 운송보험(유상운송 보험 및 시간제 보험)이 강제적이지 않은 반면에, 배민커넥트는 운송보험을 필히 가입해야 운행할 수 있습니다. 앞서 글에서 보험 관련사항은 언급하였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2. 앱 사용

 

앱사용 방법에서도 역시 쿠팡이츠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배민커넥트의 AI 배차와 비교하면, 거의 비슷하지만 조금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배차 수락 및 길차기는 아이콘 하나 클릭하는 것으로 은 둘 다 비슷하며, 차이점은 배차 수락 후 쿠팡이츠는 화면 아래쪽을 위로 드래그 하시면 픽업, 전달완료(사진촬영 완료) 등으로 간단하게 되어 있지만 배민커넥트는 픽업지에서 "여기를 눌러 주문번호를 확인하세요"문구를 클릭해서 해당 주문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배 달지에서 "벨 0 문 앞에 놔두세요"라는 요청으로 끝나면 좋은데, 고객사진문자 요청이 있을 가능성 도 있습니다. 쿠팡이츠는 그냥 사진 OR 배달완료 찍고 누르면 배달이 종료되지만, 배민커넥트는 고객이 사진 요청 했을 경우도 종종 있어 문 앞에 놔두고, 엘리베이터나 계단을 바로 내려오는데 배달완료가 되지 않아 확인해 보면 고객이 요청했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민커넥트 일반 배차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우선 배달요청 목록을 "대기:"를 클릭해서 확인하고, 여러 개의 대기 목록 중에 원하는(고단가, 단거리 위주, 지도참고하여 선택) 배차를 수락하시고 "진행" 버튼을 클릭하시어 해당 요청이 활성화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해당 건에 대한 간략하게 배달지 및 픽업지 주소 등) 해당건으로 클릭하시면 지도상 현제위치 픽업지, 배 달지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좌측 하단에 "우회전 표시"를 클릭하면 픽업지/배 달지의 내비게이션 연동이 되어 자동으로 네이버/카카오맾으로 이동되어 길안내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앱 화면 아래 내용을 위로 드래그 하시면 배달에 관한 자세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픽업지에서는 AI와 동일하게 주문 번호 확인하고 픽업, 이 서서 우회전 표시를 눌러 배달지로 배달, 이후는 AI방식과 동일합니다. 결론적으로 앱에서는 쿠팡이츠가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쿠팡이츠의 단점으로 배달 중 배달료나, 세부사항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배달지 정보도 픽업을 누른 후 자세한 주소가 나옵니다. 앱 화면을 보여 드리면서 설명하면 좀 쉬운데, 보안상 두 앱모두 캡처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2. 내비게이션

반응형

쿠팡이츠는 T맾을 사용하고, 배민커넥트는 네이버 맵과 카카오맾을 사용합니다. 단연 T맵의 정확도 및 성능이 더 우수합니다. 그다음은 네이버맾, 카카오맾 순으로 내비게이션이 개발된 순서대로 완성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목적지에 대해 길 찾기 기능이 조금 아쉽습니다. 지름길이나 샛길 같은 경우도 많지만 내비게이션 앱들 모두 큰 도로를 우선시하고 가기 때문에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용자 분께서 계속 지도를 확인하시거나, 아시는 길로 진행하셔야 시간을 좀 더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픽업지나 목적지가 애매한 경우 특히, 아파트 단지옆 상가에 있거나, 단지 내 상가에 있을 경우 안내는 보통 아파트 단지 중앙으로 됩니다. 가게 등록 하시는 분이 주소지를 그렇게 해놓은 건 아닌 듯하고, 앱상에 그렇게 등록돼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 곳은 지도를 확대하여, 위치를 대락적으로 선택 후 진행 하시거나 앱상에서 가게 연락을 클릭하시어 통화 후 진행하시는 게 효율 적입니다.(상가밀집지역에서 가게를 찾지 못해 늦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헤매며 찾는 건 기억에 남아 나중에 또 찾을 때도 쉽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시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픽업지(식당) 위치가 도로변에 있지만, 도로 안쪽이나, 지하 1층, 지상 2층이상 있는 경우도 많으니 필히 주소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화면은 네비게이션 안내 사진으로 큰 대로를 기준으로 가게 위치를 고려하여 안내합니다. 하지만 빨간색 2가지 종류로 진행하시면 시간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픽업지나, 배달지 가실때는 신호등에 멈추시면 지도를 한번씩 더 보시면서 효율적인 경로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네비게이션 사진
짧은 경로 찾기

 

3. 운행 단가

반응형

운행단가 부분에서는 정확한 단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거리상 비용을 산출해 봤을 때, 거리다 단가는 배민커넥트가 훨씬 났습니다. 블로그나 카페 들어가 보시면 많은 사람들이 단가 부분에 말이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 같이 결론은 배민커넥트가 단가가 좋고, 쿠팡이츠는 단가가 더 낮은 것이 결론입니다. 쿠팡이츠가 추가로 이벤트 등을 많이 하여, 배민커넥트와 단가를 맞춘다는 애기가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제가 하고 있는 창원지역에서는 배민커넥트가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배민커넥터는 추가할증이나 추가 단가들이 있지만, 가게에 가서 픽업하는 거리까지의 비용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다르게 말씀드리면 배민콜이 많이 없는 곳에서는 쿠팡이 더 났습니다. 창원지역에서는 구 창원에서는 거의 쿠팡만 있고 배민은 며칠에 한번 있을까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식당 사장님이 가끔씩 요청 있다고 애기 하심) 결론적으로 배민이 많은 곳으로 찾아가서 배민 하시거나, 쿠팡이츠를 계속하시는 것이 시간당 돈을 더 벌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반응형

3. 오배송 시

 

쿠팡이츠 및 배민 커넥트는 오배송 시 지원센터 혹은 고객으로부터 연락이 옵니다. 웬만한 경우에는 재 배달(정말 싫습니다.) 하시는 것이 좋고, 재 배달 불가시는 해당 배달비에서 차감을 받습니다. 3천 원 가까이 배달료 받았는데 몇만 원.... 하루 일당이 사라집니다. 전 반대의 경우도 한 번씩 겪어 봤는데 오 배달품 폐기나 피자헛에서 어느 분이 잘못 들고 가셔서, 음식 새로 만들고, 만들어진 음식은 사장님이 어차피 못 먹으니깐 가져가시라고 포장해 주셨습니다. 아무튼 오 배달이나 잘못 픽업하시는 일 없게 배달지 번호를 필히 확인 잘하셔야 합니다.(참고로 버거킹은 버거킹 숫자 0098번 등 별도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

결론적으로 배달요청이 많으면 배민커넥트가 유리하고, 적을 때는 상황에 따라 유리한 점이 다르니, 지역별로 적절히 선택하시어 운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