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의 말씀 중에 마음에 와닿았던 내용들 중에 인생에서 헛되고 부질없는 10가지 내용을 공유합니다.
첫째, 남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면서 사는 것
40대 중반인 이나이가 되면서, 많은 일들을 겪었지만, 남의 눈치를 보면서 했던 일들이 많았던 것 같다는 기억이 많이 있습니다. 나 자신의 기준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로 잡으면 되고 잘됬다면 좋아하면서 살아가도 될 것을 항상 주변의 의식하면서, 살아왔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남들의 시선 그렇게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둘째, 오래된 비디오를 돌려보듯 지나간 일들을 계속 돌아보며 후회하는 것
특히 실수 했던 기억들이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나 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지나간, 후회할 만한 것들은 잊고 앞으로 있을 일들에 대해서 집중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셋째, 나자신조차 못 바꾸면서, 남을 바꿔 보려 애쓰려 하는 것
제 자신에게 집중하고 자신 원하는 방향으로 못 바꿔 나가면서도, 남들보다 많이 살았거나, 더 많은 경험을 해봤다면, 혹시나 정말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고 생각 들 때 등 많은 지인들을 바꿔 보기 위해 애쓰고 노력했던 기억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까지 연연하면서, 시간이나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을까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고, 또한 그런 시간들을 자기 자신에게 좀 더 집중해 보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요?
넷째, 다 큰 자식을 내 것이라 생각하고 놓지 못하는 것
아직까지 자녀들이 어려서, 격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초등학생을 키우고 있는 부모 입장에서 앞으로의 훈육이나 교육 방법에 좀 더 다르게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특히 자기 자신을 빗대어 아이들을 판단하고 생각해서 지도하거나 행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나의 독립된 사람을 생각하는 것, 아이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섯째, 세상에 하나뿐인 자기 자신을 남과 비교하며 괴롭히는 것
이 말씀도 정말 와닫는 다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많이 남들과 비교하면서 괴롭히며 살아왔는가에 대해서 되돌아볼 수 있는 말인 것 같습니다.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위치가 어디쯤인지, 능력은 얼마만큼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고,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모든 일을 해 나가면, 남들과는 다르게 자기 자신만의 길이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여섯째, 인간관계가 영원하다고 믿는 것
인관관계에 연연해 살고 있지는 않나요? 이루어질 인연이라면 이루어지고, 이루어지지 않을 인연이라면 이루어지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지인, 친구, 연인, 회사동료, 사업파트너 등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혹시 그 관계를 이어 나가기 위해 무리하게 계속 이어나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원한 인간관계는 없기에 보내줘야 할 때는 보내주고, 받아들여야 할 때는 받아들이는 이치를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곱째, 높은 이상을 세워놓고 그것과 다른 현실에 자신을 자책하는 것
너무 높은 이상을 세워 놓는 것보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쌓아 나가면, 훗날에는 무언가 이루어지지 않을까요? 높은 이상보다는 실현 가능한 이상들을 계획해 보고, 성취해 나가는 것이 자신에게 훨씬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들째, 스쳐 지나갈 인연에 연연하면서 괴로워하는 것
스쳐 지나갈 인연에 아까운 시간을 보내지 않고, 자신이나 주변인연에 대해서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홉째, 내 인생도 제대로 살지 못하면서, 남의 인생까지 걱정하며 간섭하는 것
남의 인생에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경우 많이 있습니다. 저역시도 그렇게 살아왔고,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일을 계획하는 것이 더 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열 번째, 일어나지 않는 일을 미리 걱정하는 것
제일 많이 하는 걱정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저 자신도 완벽하진 않지만,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까요? 미리 걱정한다고 해서 해결될 것들이 거의 없습니다. 앞으로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해 걱정하는 것보다는 어떤 일이든 잘 해결될 것 같고, 무언가 이루어질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살아보는 것도 어떨까 합니다.
앞서 언급한 10가지를 모두 지키면서 살 순 없겠지만, 몇 가지 만이라도 지키며 살아가 보는 건 어떨까 합니다. 자신에게 좀 더 집중하고, 시간을 투자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좀 덜 받으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이지 않을까 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부탁 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